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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개정 사무실공기관리지침

글쓴이 : 보건지기 날짜 : 2015-12-14 (월) 13:41 조회 : 3062
사무실_공기관리_지침.hwp (51.0K), Down : 0, 2020-03-07 16:13:38

사무실 공기관리 지침

 

제정 2007.1.5. 노동부고시 64

일부개정 2009.9.25. 노동부고시 2009-38

일부개정 2012.9.20. 고용노동부고시 2012-71

일부개정 2015.9.20. 고용노동부고시 2015-43

일부개정 2020.1.15. 고용노동부고시 2020-45

 

 

1(목적) 이 고시는 산업안전보건법13조제1항에 따라 사무실 공기의 오염물질별 관리기준, 공기질 측정분석방법 등 사무실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관리하기 위하여 사업주에게 지도권고할 기술상의 지침 또는 작업환경의 표준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오염물질 관리기준) 사업주는 쾌적한 사무실 공기를 유지하기 위해 사무실 오염물질을 다음 기준에 따라 관리한다.

오염물질

관리기준)

미세먼지(PM10)

100 /

초미세먼지(PM2.5)

50 /

이산화탄소(CO2)

1,000 ppm

일산화탄소(CO)

10 ppm

이산화질소(NO2)

0.1 ppm

포름알데히드(HCHO)

100 /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500 /

라돈(radon)*

148 Bq/

총부유세균

800 CFU/

곰팡이

500 CFU/

* 라돈은 지상1층을 포함한 지하에 위치한 사무실에만 적용한다.

) 관리기준: 8시간 시간가중평균농도 기준

3(사무실의 환기기준) 공기정화시설을 갖춘 사무실에서 근로자 1인당 필요한 최소 외기량은 분당 0.57세제곱미터 이상이며, 환기횟수는 시간당 4회 이상으로 한다.

4(사무실 공기관리 상태평가) 사업주는 근로자가 건강장해를 소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방법에 따라 해당 사무실의 공기관리상태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건강장해 예방을 위한 조치를 취한다.

1. 근로자가 호소하는 증상(호흡기, 피부 자극 등) 조사

2. 공기정화설비의 환기량이 적정한지 여부조사

3. 외부의 오염물질 유입경로 조사

4. 사무실내 오염원 조사 등

5(사무실 공기질의 측정 등) 사무실 공기의 측정시기횟수 및 시료채취시간은 다음 기준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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